본문 바로가기
연구소장의 입맛 알아보기/연구소장의 집밥레시피

[오늘의요리] 건강한 집밥 근대된장국 편

by 천상연구원 2023. 12. 5.
반응형

오늘의요리

안녕하세용ㅎㅎ

미각연구소의 집밥레시피 입니당!!

정말 오랜만에 집밥레시피로

포스팅을 하는데요~

아직 요리블로그 초보라서...

요리하랴~ 사진찍으랴ㅋㅋㅋㅋㅋ

막 한창 하고 완성하고나면 중간 과정을 뺴먹기도 하고

ㅋㅋㅋㅋ 그래서 오랜만에 레시피를 올리게 되네요ㅎ

 

어제 저녁으로 가지솥밥과 근대된장국으로

한상을 차려봤어요ㅎ

저는 가지를 못 먹는데 남자친구가 제가 만든 가지나물을 좋아하거든요ㅎ

그래서 특별히 가지솥밥을 해봤어요~!!

"파머스161 마르쉐"

마켓에 장을 보러 다녀왔는데

https://place.map.kakao.com/963468820?referrer=daumsearch_local

 

파머스161마르쉐

대전 유성구 도안대로 93 (대정동 37-10)

place.map.kakao.com

 

 

요즘 마트가면 근대가 많이 보이는데 재철은 6월~8월이라고 하더라고요.

근대를 활용한 국은 언제 먹어도 맛있으니 겟!!

저는 평소 파머스마켓을 애용하는데요.

간편하게 보면 홈플러스나 이마트가 소량으로 구매하긴 좋을 순 있지만

파머스에서 사와서 밀봉만 잘해두면 2주까지도 싱싱하게 먹을 수 있더라고요ㅎ

그런면에서 보면 파머스마켓이 훨씬 경제적이에요.

이제 만담은 그만하고 근대된장국 레시피 알려드릴게요.

 

근대된장국 만들기

[ 재료 ]

근대 , 된장, 멸치액젓, 천일염, 양파, 멸치육수 약 2L, 다진마늘, 고춧가루, 청양고추, 간장, 설탕

* 양수냄비 20cm 기준

[대체 및 생략가능]

멸치액젓 : 새우젓 or 생략가능

설탕 : 꿀or 매실청, 기호로 생략가능 재료

천일염 : 맛소금

고춧가루 : 기호

양파 : 생략가능

청양고추 : 생략가능

오늘의요리

집밥 연구실의 포스팅 되어있는 간단한 육수만들기를 이용해서

근대된장국을 만들었어요ㅎ

오늘의요리오늘의요리

양파껍질을 대체해서 손질해서 얼려둔 대파뿌리를 넣어줬어요.

대파ㅣ뿌리를 넣고 끓이면 진하고 감칠맛 나는 시원한 육수가 완성되서 파를 살때

간편 대파보다는 뿌리 붙은 대파를 사는 편이에요.

예전엔 간편대파가 비싸긴 하지만 편해서 샀었다가

경제적인 소비를 위해 흙대파를 샀는데 너무 귀찮은거에요.

그래서 이걸 안귀찮아할 이유를 찾다가 대파뿌리까지 써야 할 이유를 만들었어요!

오늘의요리

이후로는 경제적인 흙대파, 못난이 대파를 일부로 사서

요렇게 닦아서 냉동보관 해두고 육수재료로 쓰고 있습니다.ㅎㅎ

오늘의요리

 

 

step 1, 준비해된 육수에 된장 세 큰술 넣어주세요.

전 맑은 근대된장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시원하게~

혹시 진한 된장국을 원하시면 나중에 추가로 넣어주셔도 좋아요.

 

 

오늘의요리오늘의요리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두 종류의 된장이에요ㅎ

원경 전통된장은 파머스마켓에서 구매했는데 싱겁고 텁텁한 맛이 나서 순창 재래식된장을 함께 넣어 사용하고 있어요.

오늘의요리오늘의요리

 

step.2 국이 끓어 오르기를 기다리는 동안 채소 손질을 해줄거에요.

양파는 채썰기, 고추는 어슷썰기, 대파는 송송송, 근대는 세척후 눕혀 네등분 정도가 적당하더라고요.

오늘의요리오늘의요리

 

step3. 국이 끓어 오르면 손질한 재료를 모두 넣어주시고 다진마늘도 넣어주세요.

tip. 다진마늘 국이 끓을 때 넣어주는게 가장 좋아요. 끓기 전에 넣으면 마늘에 군내가 국을 잡아먹을 수 있더라고요.

이렇게 한 소끔 끓여준 다음 감칠맛과 간을 잡아줄거에요

오늘의요리오늘의요리오늘의요리

step4. 멸치액젓 2, 간장2, 고춧가루 1/2 으로 국에 감칠맛을 더하고 소금으로 입맛에 맛게 간을 더해주세요.

*아빠 숟가락 기준

tip. 사용하는 된장에 따라 또는 된장의 양에 따라 텁텁한 맛이 날 수 있어요.

그럴 땐 설탕 1/3스푼 정도를 넣어주시면 텁텁한 맛이 나아진답니다ㅎ

.

오늘의요리

이렇게 맑고 달달~시원한 근대된장국 완성!!

근대가 다른 된장국거리 재료들에 비해 짧은 시간에 잘 익고,

익고나서는 씹기에 부드럽고 목 넘김에도 좋아서

어르신들이 드시기에 좋은 국이 아닐까 싶어요ㅎ

오늘의요리

산채나물과 돌솥밥 근대된장국까지!!

아주 예쁜 한상이 완성된 저녁이였어요ㅎㅎ

인터넷에 레시피 검색하면 거한 재료가 필요할거같고 자취생이 해먹기는 좀 부담스러운 요리들이 많아서

20살부터 6년간 터득한 저의 자취레시피 라이프!!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

맛있고 건강한 식사 되세요!!

https://anything1.crisiseo.com/entry/%EC%A7%91%EB%B0%A5%EB%A0%88%EC%8B%9C%ED%94%BC-%EC%A7%91%EC%97%90%EC%84%9C-%EA%B3%A0%EB%93%B1%EC%96%B4%EC%A1%B0%EB%A6%BC%EC%9C%BC%EB%A1%9C-%EB%A7%9B%EB%82%9C-%ED%95%9C%EB%81%BC-feat-%EC%A7%91%EB%B0%A5%EC%97%B0%EA%B5%AC%EC%8B%A4-%EB%B0%B0%EC%B6%94%EA%B9%80%EC%B9%98

 

[집밥레시피] 집에서 고등어조림으로 맛난 한끼! feat. 집밥연구실 배추김치

고등어조림 안녕하세요~~~ 요즘 일교차가 엄청나죠 추워서 뜨시게 입고 나왔다가 좀 활동적으로 다니면 금방 더워지는 날씨에요~ 아주 딱 감기 걸리기 좋은.. 어제 이비인후과 다녀왔는데 감기

anything1.crisiseo.com

포스팅이 맘에 드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립니다.

반응형